이제 충돌테스트 결과도 믿을 수 없다?



충돌테스트 전용 부품?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의 충돌테스트 결과로 차량의 안전도를 가늠하곤 한다. 그런데, 그런 충돌테스트 결과를 믿을 없다면 얼마나 충격적일까? 유로 앤캡(NCAP) 에서는 다수의 자동차 제조사들의 충돌테스트에 사용된 부품들이 실제 양산차량과는 다른 것으로 의심되는 테스트 전용 부품(Car parts marked for crash test only)를 확인했다고 한다. 실제로 양산차에 적용된 부품과 차이가 있다면 제조사들의 충돌테스트 결과를 앞으로 믿기 어려워질 수 있다.


유로앤캡(NCAP)은 New Car Assessment Programme  의 약자로, 미국의 IIHS 와 함께 충돌테스트 결과를 측정하는 엄격한 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조사결과에서는 에어백과 유아용 카시트 고정장치인 ISOFIX 에서 가장 많이 '충돌테스트 전용부품' 이 사용되었으며, 제조사측은 이에 대해서 '초기 생산단계에서 납품 일자를 맞추기 위해 표시한 것일 뿐' 이라며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유로 NCAP 에서는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충돌테스트 결과가 좋지 않다고 해서 차를 출시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번 충돌테스트 전용 부품이 '진실' 로 밝혀진다면, 소프트웨어 조작을 했던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 와 함께 새로운 '크래쉬(Crash) 게이트'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자들의 신뢰를 깨뜨린 행위로 심각한 사회적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