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진짜로 전기차를 죽였었나? 비운의 GM EV-1

728x90
반응형

누가 진짜로 전기차를 죽였었나?

전기차가 최초로 대량생산되었던 때는 1996년부터 1999년까지로, GM 이 만들었었던 EV1 이라는 전기차가 당시에 높은 인기를 끌었었. 하지만, 너무 짧은 시간동안만 판매되었고, 금새 사라져버렸었다.

 

1990년 캘리포니아에 의회에서는 자동차 메이커들이 무공해차 판매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었고, 이에 따라 GM EV1 이라는 전기차를 선보였었다. GM-P 라는 플랫폼에 2인승 2도어 소형 쿠페로 만들어졌던 EV1 137마력짜리 전기모터로 제로백 8.4초의 성능을 보였으며, 최대 128km/h 의 속도를 보였고, 16.5kWh 납축 배터리 팩을 사용해 1회 충전으로 96~144km 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었다.

 

지금 보더라도 공기역학적 디자인에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및 경량 강화 플라스틱 등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소재가 사용되었었는데, 가격이 다소 비싸기는 했었다. 대당 가격이 $34,000 (한화 약 3,718만원) 으로, 당시의 물가와 비교하면 상당히 비싼 가격이긴 했지만, 첨단 소재를 사용한 것을 감안하면, 그리 비싸다고 하기에 힘든 정도였다.

 

EV1 1999 년까지 1,117대가 생산되었고, 캘리포니아에서 전기차 충전소가 약 150여개 정도가 마련되었을 정도로 인프라도 크게 나쁘지 않은 수준이었다. 하지만, EV1 2002년에 GM 본사에서 전기차 관련 프로그램을 중단시켰으며, EV1 을 전량 회수하여 일부 박물관에 기증된 것을 제외하고는 전량 폐차시켜버렸다. 대체 왜 그랬을까?

 

누가 전기차를 죽였나?

다큐멘터리 영화 누가 전기차를 죽였나?(Who Killed the Electric Car?)” 가 나올 만큼, EV1 의 단종과 전량 폐차에 대해서 말들이 많았다. 영화 누가 전기차를 죽였나에서 나온 내용은 정유회사의 로비가 있었으며, 그로 인해 EV1 을 전량 폐차했다는 의심을 담은 내용이다. 캘리포니아의 무공해 자동차 판매 의무화 법안과 관련해 자동차 제조사들이 개발비가 비싼 전기차 대신, 천연가스차 판매로 절충안을 이끈 소송과 함께, 전기차의 등장에 위기를 느낀 정유회사들의 로비활동이 GM EV1을 없애버린 것이 아닌가 하는 음모론이 생겨났었던 것이었고, 이러한 내용이 진짜인 것으로 알려지곤 했었다. 하지만, 진짜 EV1 을 없애버렸던 것은 GM 스스로였으며, 그 이유는 바로 ‘때문이었다.

 

EV1 을 급하게 폐차했나?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때문이었다. 전기차 개발과 판매는 당시에는 매우 큰 적자를 감수하면서 진행했던 프로젝트였으며, 시대적 시기상조 프로젝트였다. 일단, 개발비 자체 많은 돈이 들어가긴 지만, GM 이 가장 두려워 했던 것은 바로, EV1 리콜에 따른 막심한 손해였다.

 

EV1 1세대에서는 납축전지를 사용하다가, 1998년부터는 고성능 납축전지를 사용했고, 1999년에는 납축전지보다 성능이 좋, 가벼운 니켈-수소 전지를 사용했는데, 안그래도 비싼 소재를 사용한 전기차 EV1 이 성능과 내구성을 이유로 생산분마다 배터리가 바뀌어 팔아도 적자를 면치 못하는 구조였다. 하지만, GM 이 가장 두려워했던 것은 EV1 을 구입한 소비자들의 소송이었다.

 

당시 배터리 기술로는 충전을 계속할 때마다 배터리의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졌는데, 주행가능거리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것을 고객들이 알게 될 경우, 이에 대해 소송이 걸릴 수 있으며, GM 의 입장에서는 단순히 차량판매에서 오는 적자 외에 더욱 심각한 손해가 될 수 있었. EV1 기타 사고로 인한 문제 등, GM 의 법무팀에서 바라볼 때, EV1 GM 의 미래를 위협할만한 문제가 많았기에 GM 스스로가 빠르게 EV1 을 전량폐기하는 것이 손해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었던 것이었다. , EV1. 전기차를 죽였던 것은 정유회사가 아닌, ‘GM’ 이었던 것이었다.

 

EV1 때부터의 전기차 관련 개발을 멈추지 않았다면 지금쯤 GM 은 전기차 시장에서 확고한 우위를 잡고 있을 것이다. 물론, 지금도 GM 은 다양한 전기차 관련 기술을 많이 갖고 있으며, 전기차의 성능도 우수하기는 하지만, 시대를 앞서갔던 탓에 선두주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많은 제조사들과 경쟁해야 하는 처지가 되었다는 점이 참 아이러니하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