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XC60, 2023년 수입SUV 판매 1위의 비결 3가지

728x90
반응형

 

2023년 수입 SUV 판매 1위, 볼보 XC60 의 비결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2023년 지난 한 해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17,018대의 판매량을 기록, 역대 최다 판매 신기록을 경신하면서 수입차 시장에서 스웨디시 럭셔리 브랜드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했다. 특히 반도체 수급 이슈로 공급이 불안정했던 2022년을 제외하고 2014년부터 두 자릿수 성장이라는 대기록을 수립하는 등 별다른 할인 정책 없이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약진은 더욱 주목할 만하다.

 

볼보자동차 연간 판매추이 및 성장률 (2014-2023, 출처: KAIDA)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Sales 2,976 4,238 5,206 6,604 8,524 10,570 12,798 15,053 14,431 17,018
Growth 52% 42% 23% 27% 29% 24% 21% 18% -4% 18%

 

볼보자동차 라인업에서 중형 프리미엄 SUV 세그먼트를 대표하는 XC602023년에만 5,831대가 판매되며 볼보의 성장을 이끌었다. 국내 출시 이후 최초로 수입 SUV 전체 판매 1위를 차지하며 베스트셀링 SUV의 저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여기에 XC60은 보험개발원의 2024년 차량모델등급 평가에서 18등급으로 상승, 수입 중형 SUV 중 가장 높은 등급을 기록했으며 이에 올해 자차보험료 부담까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2023년 수입 SUV 단일 모델 판매량 TOP6 (출처: KAIDA)

브랜드/모델 2023년 판매량
볼보 XC60 5,831
BMW X5 5,286
BMW X4 5,236
BMW X3 5,037
BMW X7 4,399
메르세데스-벤츠 GLE 4,324

 

 볼보 XC60 의 꾸준한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크게 3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1. 정제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과 가격 경쟁력

XC60의 외관은 역동적인 차체 비율과 우아한 스타일링을 보여준다. 입체적인 세로형 그릴과 리어램프는 간결한 동시에 디테일을 살렸고, 벨트 라인과 후면부의 날렵한 캐릭터 라인, 속도감을 표현하는 루프 라인과 D필러 등은 최소한의 선을 사용해 SUV 특유의 역동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여기에 ‘토르의 망치(Thor's Hammer)’를 형상화한 LED 헤드라이트는 볼보의 아이덴티티를 과감하게 보여준다.

 

인테리어 역시 인간중심(Human-centric) 철학이 반영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으로, 천연 소재의 질감을 살려 자연 친화적이면서도 마치 북유럽의 거실을 재현한 듯 아늑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특히 주력 판매 트림인 얼티메이트 브라이트(Ultimate Bright) 모델에는 외관 색상에 따라 조합되는 리니어 라임(Linear Lime), 드리프트 우드(Driftwood) 등 천연 우드 트림과 함께 스웨덴 왕실 공식 브랜드 오레포스(Orrefos)의 크리스탈 기어노브 영국 하이엔드 스피커 바워스&윌킨스(Bower&Wilkins)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초미세먼지(PM2.5) 정화 및 향균 기능을 갖춘 클린존 인테리어(Clean Zone) 패키지 등을 기본으로 탑재한다.

 

 

2. 진화된 '티맵 인포테인먼트 2.0'

볼보자동차의 XC60은 볼보자동차가 300억원을 투자해 티맵모빌리티와 공동으로 개발한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최초로 탑재한 모델이기도 하다. 해당 서비스는 국내 최고 품질의 내비게이션인 티맵 AI 플랫폼인 누구(NUGU)’, 사용자 취향 기반 음악 플랫폼 플로(FLO)’를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차 안에서 발화어(아리아)를 부르면 길 안내부터, 공조 설정, 정보 탐색, 음악 재생, 전화 및 문자 확인 등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 여기에 96%에 달하는 음성 인식률은 고객들이 만족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특히 2024년식 차량부터는 더욱 정교하고 개인화된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2.0’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선사한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신호등 정보, 3D 지도 등 고도화된 정보를 제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 또한 목적지 설정, 음악 재생 등 여러 서비스를 하나의 발화어로 통합 설정 및 실행할 수 있는 ‘개인화 루틴’, 날짜와 개인 일정 등을 브리핑하는 ‘데일리 브리핑’ 등의 기능으로 운전자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커넥티비티를 선사한다. 여기에 15년 무상 무선 업데이트(OTA) 5년 무상 LTE 지원, 디지털 서비스 패키지 5년 이용권 기본 제공 등의 서비스를 통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진화하는 스마트 카를 경험할 수 있다.

 

 

3. 타협하지 않는 안전

볼보자동차의 XC60이 패밀리 카로 높은 인기를 보이는 데에는 가족들과 함께 탑승해도 안전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볼보자동차는 1970년부터 별도의 교통사고 조사팀을 꾸리고 실제 도로에서 벌어지는 사고 현장을 찾아가 도로 및 교통 상황, 사건 발생 시각 및 충돌 원인, 이로 인한 피해 등을 데이터로 기록하고 연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누적된 데이터는 72천명 이상의 탑승자와 43천건 이상의 사고에 달한다. 이렇듯 끊임없는 조사와 연구를 하며 도로 위 안전 확보를 위한 노력들은 볼보자동차가 다양한 테스트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앞서 언급한 미국 IIHS 최신 충돌 테스트에서 전 항목에서 가장 우수한 G(Good) 등급을 받은 것도 동일한 맥락이다.

 

특히 XC60에는 안전한 주행을 돕는 레이다(Radar)와 카메라, 초음파 센서로 구성된 최신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플랫폼이 탑재된다. 이를 통해 도로 위 차량 및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등을 감지해 사고 위험 시 긴급 제동과 충돌 방지를 지원하는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와 앞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며 차선 중앙에 맞춰 조향을 보조하는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를 비롯해 ▲도로 이탈 완화(Run-off Road Mitigation)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Oncoming Lane Mitigation) 등 첨단 안전 기술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후진 시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자동 제동을 지원하는 리어 액티브 브레이크(Rear Active Brake, RAB)도 추가됐다. 이 밖에도 비상 상황 발생 시 버튼 하나만으로 24시간 사고접수 및 긴급출동 신청, 서비스센터 안내 등을 제공하는 ‘볼보 어시스턴트 (Volvo Assistant)’ 서비스도 갖췄다.

 

 

국내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중형 프리미엄 SUV 시장에서도 꾸준한 판매량으로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 XC60은 군더더기 없이 세련된 디자인과 인간 중심(Human-centric) 철학이 반영된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안전의 대명사답게 여러 조사와 통계에서 검증된 첨단 안전 기술, 그리고 풍부한 편의 사양과 업계 최고 수준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등이 전 트림에 기본으로 탑재되면서 가족들과 안전하게 탈 수 있는 패밀리 SUV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XC60 의 인기는 2024년에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