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길이 아닌가봐” – GM, 전기차 말고 PHEV!

728x90
반응형

EV 말고 PHEV 로 라인업 전환

제너럴 모터스(GM) 이 대대적인 제품 라인업 전략을 전환한다고 GM CEO 메리 바라(Mary Barra) 가 지난 투자자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EV 에 집중하는 전략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를 포함하도록 라인업을 바꾼다는 것이다. 지난 2018년 마크 로이스(Mark Reuss) 사장이 GM 은 하이브리드에 투자하지 않고, 배터리 전기차에 집중하겠다는 것에서 크게 달라진 것인데, 자세한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북미 지역의 일부 차량에 대해 PHEV 를 도입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GM CEO 메라 바라(Mary Barra)

 

이렇게 제품 라인업의 변경 배경에는 미 연방의 연비 규정에 따른 것으로, 배출가스 배출량에 대한 문제 등이 전략수정의 배경이 된 것으로 보여진다. 메리 바라는 국가가 필요한 충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함에 따라 PHEV 가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는게 기여할 수 있다며, PHEV 의 환경적 이점을 강조했는데, GM CFO 폴제이콥슨은 전기차 시장이 선형적으로 성장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내연기관차량과 전기차 사이에서 유연하게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전했다.

 

 

또한, 중국 같은 해외에서 PHEV 기술을 활용할 것임을 암시했는데, 비용과 효율 및 친환경에 대한 고민과 함께, 쉐보레 블레이저 EV를 비롯한 Hummer EV, 캐딜락 리릭(Lyriq) 등에서 발견된 Ultium 플랫폼의 인포테인먼트 먹통 및 충전불량 사태와 관련된 기술적 문제 역시 전기차 집중전략을 수정하게 된 계기로 보여진다.

 

 

2025년에는 연간 10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는 능력을 갖춰 테슬라를 잡겠다는 메리 바라의 계획은 당분간은 PHEV 및 소형 전기차들이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여지는데, 안정적인 시스템과 저렴한 차량을 만들기 위해 대형차량보다는 중소형 차량 등에 PHEV 를 적용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전기차의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였으나, 최근 들어선 초기 시장을 넘어서 성숙 시장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시장 성장률이 급격히 떨어지는 캐즘존이 현실화되고 있어 메리 바라의 전략수정은 시장의 반응에 따른 신속한 결정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전기차 시장은 각 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광물 가격 변동, 소비자 심리 및 인프라 등을 통해 다양한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자동차 업계와 전문가들은 캐즘이 있더라도, 중장기적으로는 숨 고르기를 지나 전기차의 시장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물론, 그 사이 전기차의 가격을 낮출 기술 혁신과 충전인프라 등이 갖춰져 새로운 시장질서가 생겨야 한다.

 

실제로 전기차 시장의 둔화 주요 원인으로는 가격 장벽이 꼽히고 있는데, 중국 전기차 업체 BYD 가 일부 전기차의 가격을 15% 인하한 것에 이어 테슬라 역시 중국과 독일 등 유럽에서 판매하는 모델 가격을 2.8%~9% 까지 낮춰 전기차 치킨게임이 벌어지고 있다. 결국 대중의 전기차 구매욕구를 자극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대의 가격인하가 큰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캐즘존이 지나고 나면 전기차 시장은 다시 성장할 것으로 보여진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Copyright © 'RGB STAN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