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그랑 콜레오스(GRAND KOLEOS) 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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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M6 후속, 그랑 콜레오스(GRAND KOLEOS) 특징들은?

2024 부산모빌리티쇼를 통해 공개된 르노코리아의 오로라1 프로젝트로 알려져 있었던 그랑 콜레오스(GRAND KOLEOS)’ QM6 후속 차량으로, D 세그먼트 중형 SUV 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온 차량이다. 라틴어 발음으로, GRAND 그랑으로 발음하는 그랑 콜레오스는 어떤 특징들이 있을까?

 

 

디자인

이미 많이 알려져 있듯이, 지리자동차 싱유에 L 을 베이스로 만들었는데, 동일한 헤드램프와 가니쉬 부분이 같거나 유사하며, 도어 캐릭터 라인과 프론트 범퍼, 리어 범퍼 디자인 정도를 다르게 만들었고, 실내는 화려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되어 큰 차이가 없다. 좌우로 길게 이어진 테일램프는 시대적인 트랜드를 따르고 있는 모습이다.

 

 

그랑 콜레오스는 4,780mm 전장과 2,820mm 의 전폭, 2,820mm 의 휠베이스를 갖고 있으며, 비교 모델이라 할 수 있는 쏘렌토의 4,815mm 의 전장과 1,900mm 라는 전폭과 비교해보면 크기는 작진 않지만, 투싼의 전장 4,640mm 1,865mm 의 전폭과 비교해보면 그렇게 작은 차량도 아니다.

 

 

실제로, 트렁크 공간은 633 리터이며, 2열 폴딩시123 최대 2,034리터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가솔린 버전 기준) 그리고, 320mm 의 레그룸과 927mm 의 헤드룸으로 여유로운 뒷좌석 공간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 Esprit Alpine 버전이 인상적인데, 1955년 설립된 프랑스의 상징적인 모터스포츠 브랜드 알핀(Alpine) 과의 파트너쉽을 일환으로 투톤 바디 컬러와 알핀 브랜드의 푸른색 포인트들이 프론트 그릴부터 시작해 실내 스티치까지 적용되었으며, 알칸타라가 인테리어에 적용되는 등 차별화를 둔 모습이 눈에 띈다.

 

 

또한, 실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openR 파노라마 스크린인데, 아이코닉(iconic, esprit Alpine 트림에 해당) 12.3 인치 디스플레이가 계기판에서부터 동승석에까지 총 3개나 적용되었다. 동승석에서는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으며, 5G 커넥티비티와 스마트폰 무선 미러링을 통해 유튜브나 인터넷 서칭, SNS 기능과 TMAP 내비게이션까지 적용되어 있어 기존 고객들의 불만사항들들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차량 컬러는 글라우드 펄, 어반 그레이, 메탈리 블랙, 새틴 어반 그레이(esprit Alpine 에서만 선택 가능), 미네랄 코퍼(esprit Alpine 에서는 선택 불가) 등 총 5가지 외장컬러가 있으며, 실내는 블랙 멜란지 패브릭과 인조가죽, 라이트 브라운 퀼팅 나파인조가죽, 다크 블루 나파인조가죽 및 esprit Alpine(esprit Alpine 에서만 선택 가능)  전용 블랙 나파 인조가죽, 알칸타라&스웨이드 내장제 등 이 있다.

 

 

 

2가지 파워트레인

그랑 콜레오스에는 1.5 가솔린 터보 엔진에 하이브리드를 올린 E-TECH 하이브리드 모델과 2.0 가솔린 터보 엔진에 2WD/4WD 구성으로 출시된다. 2.0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211마력, 최대토크 33.1kg.m 의 출력을 보여주는데, 2WD 7DCT(습식) 가 적용되며, 4WD 에는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하고 있다. E-TECH 하이브리드 모델은 1.64kWh 배터리와 전기모터로 최대 100kW, 고전압 시동 출력 60kW 에 듀얼 모터 시스템에 3단기어를 합쳐 총 245마력의 출력을 보여주고, 2WD 구동방식에 멀티 모드 오토매틱 방식의 변속기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하이브리드 전용 변속기인데 전기모터 회전력과 엔진 회전수를 컨트롤하여 높은 연비에 도움이 된다. 클러치가 없어 빠른 변속이 특징이다. 또한 최대 5분 동안 최대 130km/h 의 속도로 도심 최대 75% EV 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신경쓰이는 부분은 하이브리드 모델에 사용되는 1.5리터 가솔린 엔진의 연비나 내구성, 성능에 대해서는 아직 알 수 없는 부분과 3기통의 감성과 경쟁 모델이라 할 수 있는 쏘렌토나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와 비교하면 합산출력이 살짝 낮아 이에 대한 르노코리아의 자세한 설명과 시승을 통한 체험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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